Chapter 1: Overview Of the Internet
기본적인 용어들과 개념과 친숙해지기
- Internet
- Protocol
- Edge:
- core network 밖이 edge
- hosts, hosts가 묶인 access network, physical media 로 구성
- access network: network application을 실행하는 host가 core network 에 접근하기 위해 처음 접속하는 network. server 또는 client가 달려있음 - Core
- Packet & Circuit Switching, Internet
- Performance
- 네트워크 성능을 측정하는 세 가지 파라미터
Loss & Delay & Throughput
→ loss: 기본 단위 bit, bit가 너무 많이 loss ⇒ packet loss ⇒ msg loss
→ delay: 지연
→ throughput: 초당 몇 bit가 오는지 - Service models
- Security
- History
What's the Internet: "nuts and bolts" view
edge
core network 밖이 edge
billions of connected computing devices (hosts)
hosts = end systems (Ex. client host, server host)
: running network apps. 네트워크 앱을 실행시키는 단말 기기들
⇒ host는 network application을 실행하는 edge의 end system
⇒ L5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application들은 host에 있음 → core 엔 없음
communication links
두 개 이상의 물리적 장치를 연결
- wired(guided media): fiber, copper, coax
- wireless(unguided media): radio, satellite
transmission rate (bps) : bandwidth = link capacity 링크의 고유한 성질
= 초당 몇 개의 bits를 transmit 할 수 있나? (bit → signal 변환)
= 초당 몇 개의 bits를 signal로 변환 할 수 있나? (link에 싣을 수 있나?)
⇒ link에서 가장 중요한 property
link 안에서 전송 속도가 동일할 때 폭(대역폭)이 크다면 더 빠르게 전송 가능
⇒ transmission rate (R)와 bandwidth(대역폭)은 비례
packet switches: forward packets (chunks of data)
- routers(Layer 3) and switches(Layer 2)
(core network의 라우터와 주로 ISP에 있는 switch 모두 패킷 스위치)
Internet: "network of networks"
network: 두 개의 device를 연결
- interconnected ISPs
Internet Service Providers: network들을 소유, 여러 이해 관게 (정치, 문화)에 따라 네트워크들을 연결 시킴
protocols: control sending, receiving of msgs
메시지의 format, order, action 정의 해놓은 것
client-server, peer-peer 오고 가는 메시지를 똑같이 해석해야 함.
- TCP, IP, HTTP, Skype, 802.11
Internet standards
- RFC: Requests for comments 표준화를 위한 문서
- IETF: 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 표준화 기구
인터넷 관련 프로토콜들을 관장
What's the Internet: a service view
서비스 제공자 입장에서의 인터넷
infrastructure that provides services to applications
user들이 사용하는 applications를 위한 infra가 필요
- Web, email, games, e-commerce, social nets, ...
provides programming interface to apps
apps들에게 programming interface 제공
- provides service options, analogous to postal service (core NW)
- core network의 핵심 기능: postal service (delivery)
- reliable 하게 deliver 하려고 노력 ⇒ TCP (loss만 잡음. delay x)
What's a protocol?
protocol define format, order of messages sent and received among network entities, and actions taken on message transmission, receipt
: 인터넷에서 주고 받는 메시지의 형식(format), 순서(order), 받았을 때 취해야 하는 행동(action)을 정의 해놓은 규약
A closer look at network structure:
network edge
hosts: application 돌리는 애들. clients and servers (run applications)
servers often in data centers (traffic이 많으면 직접 infra를 증설하기도)
access networks, physical media
host가 core network에 접속하기 위해 가장 처음 접속하는 network
⇒ hosts와 core를 연결
가장 중요한 것이 link의 capacity (transmission rate = bandwidth = R)
network core
네트워크 장비들 끼리 연결
- interconnected routers
- network of networks (네트워크 장비들끼리 연결되어 있다)
Access networks and physical media
Edge Router (ER)과 end system은 어떻게 연결?
edge router(ER) : 어떤 네트워크의 끝(마지막 단)에 있는 router = gateway
- by residential access nets
- by institutional access nets (school, company)
- 회사의 경우 Ethernet, wifi
- by mobile access networks
- Cellular
(Access network 의 기술에 따른 분류)
LAN: Ethernet, Wifi | Mobile: Cellular
⇒ access network를 판단하는 기준?
- shared or dedicated?
- bandwidth (bits per second) of access networ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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