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cess network: Digital Subscriber Line
Access network의 정의
: host(application을 run)를 core network의 edge router와 연결해주는 network
⇒ 가입 되어 있는 ISP(for internet 연결)의 edge router와 연결
= router와 host를 연결 시켜주는 network
- host device의 link type에 따라 다양한 access
- (smart phone에도 network link가 6-7개 내장, 집에선 residential, 학교에선 institutional, ... 하루종일 접속)
- KT가 집집마다 깔아놓은 구리 전화선(twisted pair)을 그대로 이용해 인터넷 망을 증설 → DSL
(특징) central office까지 dedicated (bandwidth를 다 내가 차지)
- 전화를 하던 망(voice가 가던 link)에 internet data를 전달
- 집에선 splitt가 분리, central office(구 KT 전화국)에선 "DSLAM(Digital Subscriber Line Access Multiplexer)이 voice는 PSTN(telephone network), internet data는 Internet network로 분리
- uplink와 downlink의 속도 상이 (Asymetric DSL = ADSL) ⇒ downlink를 더 크게 증설VDSL: 요즘. 사용자가 전화국에서 멀어져도 Rbps 유지.
- FTTH (Fiber To The Home) : 요즘. KT가 2005년도에 FTTH 기술인 Fios 시행
- ADSL의 사용자가 전화국에서 멀어지면 서비스 속도와 용량이 떨어지는 단점을 보완해 VDSL 등장
- 거리에 따라 서비스 속도 (단위 시간당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 용량) 영향
- ADSL → HFC (1998) : Hybrid Fiber Coax (shared ⇒ capacity 공유)
- ADSL의 twisted pair 대신 coax(동축) 사용CMTS ~ ISP : fiber
- : 첫 단은 coax(~central office, 많으면 5000가구 까지 share), 뒷단은 fiber(~ISP, 더 먼 거리까지 가능)
- home network ~ CMTS(Central Office) : coax
- 실패: 애초에 cable network가 설치 되어 있어야 서비스 제공 가능
Enterprise access networks (Ethernet)
Layer 2 switch protocol로 통신 (부서끼리 통신)
: 내부 간 traffic이 많고 거리가 짧음
Ethernet cable의 coverage에 따라 switch로 묶음
- Fast Ethernet (~100Mbps)
- Giga bit Ethernet (~10Gbps)
Wireless access networks
- wireless LANs: 실내 ~30m 정도, stationary (선만 없음)
- ⇒ IEEE 802.11 b/g/n (Wifi는 alias): 현재 wifi 4,5,6까지 나옴. 11, 54, 450 정도 지원 (access pointer)
- Wide-area wireless access: ~km, mobile
- ⇒ 이동하면서도 끊김없이 인터넷을 사용하는 게 목표 (한 기지국의 coverage가 wide)
cf) 1G, 2G(아날로그 → 디지털. 단문), 3G(영상통화, 스마트폰: 단문-voice망, 장문-data망), 4G(속도), 5G(고용량)
Host: send packets of data
host는 msg를 보내는 게 목적. msg를 packets으로 쪼개서 core로 보냄
- application 계층의 msg → IP 계층에서 packets으로 (L bits)
- size (msg) ≥ size (packet) = L (bits)
- transmission delay: Lbits를 signal로 변환하는데 걸리는 시간
- = packet size(bits) = L / link transmission rate(bits per sec) = R (L/R)
cf) 네트워크에서 소요되는 네 가지 delay
- processing delay (node에서 processing, input 버퍼에서 output 버퍼로 switching 하는데 소요)
- queueing delay (output queue, 즉 output 버퍼에서 빠져나가기 위해 대기하는데 소요)
- transmission delay (bits를 signal로 변환하는데 소요)
- propagation delay (signal이 전송되는 데 소요)
msg를 packet으로 잘라 보내는 이유
- Core Network Delivery Efficiency (retransmission)
: 패킷 손실 시 손실 된 부분만 다시 보내면 돼서 retransmission이 효율적이다. - shared media multiplexing
: access network는 보통 shared, 어느 한 user가 잡고 있지 않도록 여러 user의 패킷을 골고루 전송 - parallel
: 작은 size의 packet으로 쪼개 보내면 end to end delay 감축
Physical media
- bit: transmitter로부터 receiver까지 propagate
- physical link: transmitter ~ receiver
- guided media:(wired) : copper, fiber, coax
- unguided media(wireless) radio : propagates frelly
twisted pair (TP)
구리. for attenuation (감쇠) 감축
: two insulated copper wires (꼬은 걸 하나로 씀)
coaxial cable
구리. 꼬지 않고 동축
: two concentric copper conductors (HFC에 사용)
fiber optic cable
: low error rate, high-speed, tens of km
radio (wireless)
: radio link type
- microwave
- LAN
- wide-area
- satellite (Propagation delay 큼)
⇒ coverage(송수신자간 거리)에 따라 GEO, MEO, LEO 선택
Communication link에서 알아야 할 것
cable을 바라보는 시각
- effective distance: 제대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거리 (link의 type이 결정)
- bandwidth: 어느 정도 용량의 data traffic까지 수용 가능한지 (bps)
- error ratio: error가 없어야 함
Core network: postal service (delivery)
가장 핵심적인 기술: packet/ circuit switching
: mesh of interconnected routers
(meshed network: 임의의 두 개를 골랐을 때 어떻게든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함)
⇒ core network의 핵심, 지구 상의 누구와도 통신할 수 있도록, core network를 구성하는 router들이 meshed 상태 여야 함.
packet switching
hosts break application-layer messages into packets
core는 packet만 보내고 처리 (msg 몰라)
- 각 packet들은 full link capacity로 transmit 됨. (패킷 스위칭의 장점)
- Virtual Circuit Packet switching
- Datagram Packet switching (인터넷 지배)
(Datagram) Packet Switching functions
- routing: pkt의 헤더값을 보고 routing table 만듦
routing은 nation-wide한 관점으로 routing table 만듦
- forwarding: pkt을 다음 router의 output port로 전송 (=switching)
- → core network의 router 본연의 목적
routing을 통해 다음 router를 이미 알고 있고, 이에 기반해 forwarding
input port로 들어온 패킷을 어떤 output port로 내보내는 것 (local한 개념)
⇒ store-and-forward 들어온 패킷을 저장한 뒤 전달
Packet Switching: store-and-forward
- L-bit packet을 R bps 링크에서 비트에서 시그널로 전환하는데에 L/R sec가 걸림
- router의 input 버퍼에서 L bits 다 올 때까지 store-and-forward가 일어남
Ex. 1msg(3 pkts)의 e2e delay(2 hop transmission), Dtrans만 고려
⇒ L/R*4
⇒ 작은 size의 pkt으로 나누어 보내면 end to end delay 감축 (parallel)
Packet Switching: queueing delay, loss
한 port에는 input buffer=input queue와 output buffer가 모두 존재(들어오기도, 나가기도 하니까)
버퍼의 존재 이유: 연속적으로 처리해야 할 때, 프로세스들의 속도가 다르면 순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기다리라고 존재
⇒ output queue의 속도와 input queue의 속도 차에 기인
input queue의 arrival rate와 switching speed 보다 transmission rate가 떨어진다면 (Rin ≥ Rout) 버퍼 오버플로우 발생
arrival rate (bis) ≥ transmission rate 라면,
- packets will queue, wait to be transmitted on link
- packets can be lost if buffer fills up (buffer overflow) → loss 발생
queueing delay로 인해 loss가 생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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